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섹션0 강의 소개
강의 소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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섹션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이야기 - 자바 진영의 추운 겨울과 스프링의 탄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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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이란?
- 스프링 생태계
- 필수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핵심 기술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- 웹 기술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- 기술 통합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- 언어: 코틀린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- 손 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선택: 스프링 데이터, 스프링 세션, 스프링 시큐리티, 스프링 Rest Docs, 스프링 배치, 스프링 클라우드 등등
- 필수
-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- 스프링의 핵심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.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객체 지향 언어로,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다. 즉,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돌깁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(협력)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이용된다
- 다형성은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할 수 있다. 역할(인터페이스)과 구현(클래스)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스프링과 객체 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주용하다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 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스프링을 사용하면 인터페이스 구현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- SOLID
-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한데,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. 그리고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 이는 다형성을 통해 지킬 수 있다. 즉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.
- 문제점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public class MemberService { 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}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ex)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.
- 인터페이스가 명ㅇ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-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(DI)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 쉽게 말해,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와 같다. 다. 객체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- 위에서 예를 든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 이는 DIP를 위반했다고 볼 수 있다.
-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- 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 하지만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 그리고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스프링에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 의존성을 주입(DI)하고DI 컨테이너를 제공한다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
- 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-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섹션2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예제 만들기
프로젝트 생성
- https://start.spring.io/ 에서 프로젝트 만들기
- 인텔리제이에서 열고 설정 열어서 네모 칸 친 두 항목 IntelliJ IDEA로 바꾸기
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- 회원
-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.
- 회원은 일반과 VIP 두가지 등급이 있다.
-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,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(미확정)
- 주문과 할인 정책
-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-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.
-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고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(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)
-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.(미확정)
회원 도메인 설계
- 설계 시 개념적으로 도메인 협력관계, 클래스 다이어그램,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
- 도메인 협력 관계: 도메인(vo)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림. 기획자도 볼 수 있음.
- 클래스 다이어그램: 객체 간 관계를 어떻게 정의할지를 그림. 실제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클래스만 분석해서 볼 수 있는 다이어그램. 도메인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개발자가 그림.
- 객체 다이어그램: 객체 간에 메모리 참조를 그림. 어떤 구현체를 사용할지를 정의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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